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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공기관의 예산 편성 절차는 여러 단계를 거쳐 진행되며, 정부의 재정 운영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. 아래는 공공기관 예산 편성의 주요 절차를 정리한 내용입니다.
1. 예산 편성 준비
- 중기 사업 계획서 제출: 각 부처는 1월 31일까지 중기 사업 계획서를 제출해야 합니다. 이는 해당 부처가 향후 3년간 추진할 사업을 미리 계획하고 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기초 자료입니다.
2. 예산 편성 지침 확정
- 예산 편성 지침: 기획재정부는 3월 31일까지 예산 편성 지침을 확정합니다. 이 지침은 각 부처가 예산 요구안을 작성할 때 따라야 할 기준을 제시합니다.
3. 예산 요구안 제출
- 각 부처의 예산 요구안 제출: 각 부처는 5월 31일까지 예산 요구안을 제출합니다. 이 과정에서 부처는 필요한 자금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, 사업의 필요성과 효과성을 설명해야 합니다.
4. 정부 예산안 편성
- 예산안 작성 및 국회 제출: 정부는 6월부터 8월 사이에 예산안을 작성하고, 9월 2일까지 국회에 제출합니다. 이 예산안에는 각 부처의 요구안이 반영되며, 최종적으로 정부의 재정 계획이 포함됩니다.
5. 국회의 심의 및 확정
- 예산안 심의: 국회는 예산안을 심의하는 과정을 거칩니다. 이 과정은 상임위원회의 예비 심사,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종합 심사, 그리고 본회의에서의 의결로 구성됩니다. 국회는 헌법에 따라 회계연도 개시 30일 전까지 예산안을 의결해야 하며, 일반적으로 11월 30일까지 심사를 완료합니다.
6. 예산 집행
- 예산 집행: 국회에서 확정된 예산은 회계연도가 시작됨과 동시에 집행됩니다. 이 과정에서는 각 기관이 예산을 배정받고, 필요한 경비를 지출하는 활동이 이루어집니다. 예산 집행 후에는 결산 과정이 필요하며, 이는 세입세출을 정리하고 감사받는 절차를 포함합니다.
예산수립절차 > 예산체계 > 국가재정소개 > e재정배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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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가재정 예산안 편성 01.국가재정운용계획 수립지침 통보 기획재정부 → 각 중앙관서전년도 12월 31일까지 02.중기사업계획서 제출 각 중앙관서 → 기획재정부매년 1월 31일까지 03.예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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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산 편성 과정은 투명성과 책임성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절차입니다. 각 단계에서의 세심한 검토와 조정이 필요하며, 이를 통해 정부의 재정 운영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. 공공기관의 예산 편성 절차를 이해하는 것은 정부 정책의 기초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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