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생닭을 물로 씻는 것이 일반적인 습관일 수 있지만, 이는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피해야 합니다. 생닭의 표면에는 '캄필로박터균'과 같은 세균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. 물로 씻을 때 이 세균이 물방울에 의해 주방의 다른 식재료나 기구로 퍼져 교차 오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 캄필로박터균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충분히 가열하면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지만, 닭고기를 물로 씻은 후 세균이 다른 음식에 옮겨지는 위험이 커집니다.
따라서 생닭은 씻지 않고 바로 요리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. 만약 꼭 씻어야 한다면, 키친타올로 닭의 표면을 가볍게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. 또한, 닭고기를 손질할 때는 다른 식재료를 먼저 씻고, 마지막으로 닭고기를 다루는 것이 교차 오염을 막는 방법입니다.
올바른 손질법
- 조리 전 준비: 생닭을 다루기 전, 손을 깨끗이 씻고 조리도구와 작업대도 철저히 청소해야 합니다.
- 손질 도구: 칼과 도마는 꼭 소독하고, 생닭과 다른 재료를 따로 준비해 교차 오염을 방지해야 합니다.
- 적절한 조리법: 닭고기를 충분히 가열하여 75도 이상의 온도에서 1분 이상 가열하면 세균을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.
물에 씻으면 안 되는 '식재료' 3
생고기 더러워보이는데, 물에 씻어도 될까?
m.health.chosun.com
따라서, 생닭을 물에 씻지 않고 안전한 손질과 조리법을 따르면 식중독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.
반응형